지인이 KG모빌리언스에 미납내역이 있다고 문자를 받았습니다. 이 상황들은 제가 진행하고 해결하면서 알게 된 내용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발신은
KG모빌리언스 고객센터로 되어 있고
내용은
▶강제조치대상◀ 고객번호
입금 미확인건으로 자진 변제 불가로 판단되어 오늘 법무팀 이관완료되었습니다.
금일 6시까지 미입금시 일괄규정진행 통보합니다.
[입금방법안내]
▶ 채무내역 확인하시고 당일 6시까지 입금부탁드립니다.
▶ 6시까지 미입금시(연12%) 합산청구 및 금융권 연체정보등록[신용카드 정지 및 대출규제], [통장급여등] 강제집행 접수 예정입니다.
- 자택 및 직장 [추심공문] 서면 발송됩니다.
▶ 대상채권 6시이후 구상권 청구진행으로 연체이자 포함 불이익 발생되시니 확인하시고 입금 부탁드립니다.
▶ 변제거부시, 모든 불이익 동의 간주 진행합니다.
이런 문자를 받으면 누구나 당황하고 마음이 급해질 텐데, 당황하지 마시고 천천히 확인하고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이 글은 변제를 하지 않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글이 아니고, 차분히 확인하고 해결하시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하는 글입니다.
목차
- KG모빌리언스?
- 먼저 확인할 것
- 4가지 해결 방법
- 해결한 과정 & 결과 요약
KG모빌리언스?
KG모빌리언스는 전자지불결제대행 서비스 기업입니다. 쉽게 말해 휴대폰 소액결제나 신용카드 등 모바일 결제와 관련된 기업입니다.
먼저 확인할 것
KG모빌리언스에서 오는 미납문자 중에 스팸인 경우가 있습니다. 문자에 있는 전화나 링크를 누르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스팸인지, 아닌지 어떻게 확인할까요?
KG모빌리언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미납내역(장기미납)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에 가입하지 않고 확인 가능 )
- 사이트에 들어가서 미납내역조회를 바로 클릭하여
- 문자를 받은 번호를 입력하고
-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 약관 동의를 하고
-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 PASS로 인증하기 or 문자로 인증하기 -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 인증이 완료되면 미납내역(장기미납)이 나타납니다.
지인의 미납내역을 확인하니, 미납된 내역이 없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래서 스팸인가 보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이트에서 바로 미납내역을 문자로 보낼 수 있어, 미납내역이 0원이라는 내용을 지인의 휴대폰으로 보내주었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에도 문자가 계속 와서, 스팸이 아니구나 하고 다음 해결방법을 찾았습니다.
만약에 지인의 경우처럼 미납내역이 0원으로 확인된다면, 문자로도 보내놓고, 화면도 캡처해 놓으시길 바랍니다.
(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캡처한 날짜와 시간이 함께 보이도록 화면 전체를 캡처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
4가지 해결방법 ( 첫 번째와 네 번째 방법만 확인하셔도 됩니다. )
첫 번째 방법 으로
미납내역이 있다면, 사이트에서 확인했을 때 거래일자, 휴대폰번호, 당사미납금액, 서비스명, 상품명 등이 나올 것입니다.
거래일자나 휴대폰번호 등을 보고 본인이 결제한 내용인지 확인하시고,
본인이 이용하고 미납한 것이 확실하다면 문자의 계좌로 입금하여 > 해결하시면 될 것입니다.
그런데 휴대폰번호를 여러 번 바꿔서 번호가 맞는지 모르겠거나 거래일자가 너무 오래되었다면?
어떤 경우에는 이전에 번호를 사용했던 사람의 결제 내역이 잘못 전달되거나
소멸시효 완성이 되었는데 문자가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멸시효?
소멸시효는 일정 기간 동안 행사 되지 않은 권리를 소멸시키는 제도입니다.
소멸시효 완성?
소멸시효가 지나면 소멸시효 완성으로 해당 권리가 소멸된다고 보는 것입니다.
통신채권의 소멸시효는 3년,
소액결제의 경우 물품 등 서비스 이용대금에 해당하여 소멸시효가 5년
소멸시효가 부활?
채무자가 자신의 의지도 소액이라고 변제하거나 법원의 지급명령이 있었던 경우
( 소멸시효가 부활하게 되면 소멸시효가 달라지게 됩니다. )
두 번째 방법 은 KG모빌리언스 고객센터에 전화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사이트에서 확인한 장기미납센터 번호는 "1800-4849" 입니다.
이 방법은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전화를 해봤는데 연결도 되지 않고, 전화번호를 남겨도 전화가 오지 않았습니다.
세 번째 방법 은 KG모빌리언스 사이트의 고객센터에 문의글을 남기는 방법입니다.
전화가 연결되지 않아서 사이트의 고객센터에 고객문의로 글을 남겼습니다.
24시간 내에 최대한 빠른 답변을 드리겠다고 쓰여있습니다.
"답변받으실 이메일"로는 답변을 받지 못했고, 문자로 장기미납내역이 왔습니다.
이 문자를 받고 사이트에 다시 들어가서 확인해 보니, 이전에는 없던 미납금액이 생겼습니다.
네 번째 방법 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 국민신문고에 민원신청하는 하는 것입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민원신청에 들어가
- 본인인증을 합니다.
( 인증방법은 간편인증이나 모바일신분증, 아이핀,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휴대전화, 외국인등록정보가 있습니다. ) -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등에 동의를 하고
- 신청인 기본 정보를 입력합니다.
( 필수로 입력해야 하는 정보는 연락처와 주소입니다. ) - "다음"으로 넘어가 신청서에 신청인의 이름을 입력하고
- 민원내용에 제목과 내용을 입력합니다.
- 첨부할 파일이 있다면 첨부하고, 신청을 클릭합니다.
( 전송된 문자나 미납내역을 캡처한 이미지를 첨부하셔도 됩니다. )
해결한 과정 & 결과 요약
- KG모빌리언스에서 문자를 받고
- KG모빌리언스 사이트에서 미납내역이 0원인 걸 확인하고, 더 이상 신경 쓰지 않으려고 했는데
- 문자가 다시 계속 오기 시작해서
-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지만, 연결이 되지 않았고 (생략하세요)
- 사이트에 문의글을 남겼더니 (생략하세요)
- 부채증명서가 첨부된 문자가 왔고 (생략하세요)
- 사이트에 다시 확인하니 없던 미납내역이 생겨서 (생략하세요)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민원신청하고
- 다음 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확인 및 권한 동의 관련 전화가 왔고
- 며칠 후 KG모빌리언스 전화가 왔지만 받지 않았더니
- KG모빌리언스에서 결과 문자가 왔고 (해결)
- 며칠 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도 확인 전화가 왔습니다.
지인의 경우는 핸드폰을 번호를 여러 번 바꾸면서 본인이 사용한 미납내역인지 확실히 알기 어려운 상태였고,
미납내역도 20년 가까이 지낸 내역이라 소멸시효 완성이 된 상태였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에서 빠르게 일처리를 해주신 덕분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에 민원신청하여 해결을 하시는 분들은 꼭 해결된 후에,
답변 밑에 있는 민원처리 만족도 평가를 하면
일을 처리해 주신 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이 과정을 겪으면서 해결 방법을 공유하려고 글을 썼고, 제 경우엔 이런 방법도 있었다는 것이니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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