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행사용설명서/은행사용설명서 - 기타

적금 & 예금 & 보통예금(입출금자유예금) 다른 점

요즘에는 일찍부터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게 하는 분들이 많지만, 저는 아직 경제나 용어들에 대한 지식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저도 공부를 하면서 지식을 나눌 수 있게 쉽고 간단하게 경제관념을 키우기 위한 내용을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 주제는 은행을 이용한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금융상품들에 대해 이야기입니다.

  • 보통예금 (입출금자유예금)
  • 적금 (정기적금)
  • 예금 (정기예금)

보통예금 (입출금자유예금)

보통예금(입출금자유예금)은 이름에서 느껴지는 것과 같이 입금과 출금이 자유로운 금융상품입니다. 가입기간이나 금액은 따로 정하지 않고, 적금이나 예금에 비해 이자율이 낮습니다.

어떤 은행에서 거래를 시작한다면 가장 기본적으로 만들게 되는 금융상품이 바로 보통예금(입출금자유예금) 일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 비유를 하자면 베이스캠프처럼 사용하는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보통예금(입출금자유예금)을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대포통장과 같은 일들 때문에, 입출금자유예금을 만드는 목적이 있어야 만들 수 있다고 은행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통장을 만드는 목적에 대한 증빙서류를 요청하기도 합니다. 


적금 (정기적금)

적금은 목돈을 만들기 위해 가입기간을 정하고 매달 일정금액을 납입를 하는 금융상품입니다. 매달 일정금액을 넣고 가입기간이 끝나 만기가 되면 원금과 이자를 함께 받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입출금자유예금보다 이자율이 높고, 여행이나 부동산 같은 큰돈을 모으기 위해 이용합니다. 가입기간 동안 출금이 안되기 때문에, 급하게 필요할 경우 적금을 깨는 일이 있게 됩니다. 

적금은 매달 주기적으로 넣어야 하기 때문에 자동이체를 해놓는 것이 편합니다.

적금에도 일정금액이 아닌 자유롭게 납입하는 자유적립식 적금도 있습니다.

반응형

예금 (정기예금) 

예금은 목돈을 굴리기 위해 가입기간을 정하고, 가입기간이 끝나면 원금과 이자를 함께 받는 금융상품입니다. 월급과 같이 일정 금액이 생겼을 때 넣는 적금과는 달리 큰 돈이 생겼을 때 묶어 놓고 이자를 받기 위해 만듭니다.

큰 금액을 한 번에 입금을 하기 때문에, 적금보다 이자율이 높은 편입니다. 

이자율이 높은 상품이 생겼을 때, 큰 돈을 당분간 쓸 일이 없을 때 주로 만들게 됩니다. 예금은 중도에 일부 금액만 해지가 가능한 상품도 있습니다.


반응형